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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지하철에는 여러 불편사항이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 고성방가와 난동 피우는 취객과 지하철 내 추행, 각종 민폐 행위 등을 자주 겪으실 수 있는데요.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불편한 사항이 발생하거나 민폐 행위가 있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지하철 신고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지하철 불편 문자 신고
지하철 같은 격실 내에서 불편한 사항이 있거나 민폐행위를 끼치는 승객이 있다면 신고를 하고 싶은데 전화통화로 신고를 하게 된다면 주변에 사람들이 나의 통화내용을 듣거나, 쳐다볼까 봐 부담스러우신 분들께서는 문자로 조용히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서 민원신고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지하철 내 불편사항을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지하철 불편사항 문자 신고방법
① 지하철 콜센터 번호 알아두기
- 각 호선별로 관할 콜센터 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 호선 | 관할 콜센터 번호 |
1,2,3,4,5,6,7,8호선 | 서울 메트로 : 1577-1234 |
9호선 | 서울 메트로 : 1544-4009 |
신분당선 | (주)네오트랜스 : 031-8018-7777 |
공항철도,분당선,경의중앙선 | 코레일 : 1544-7769 |
② 열차의 고유 번호 확인하기
- 내가 타고 있는 열차의 출입문 상단 또는 통로 상단에 4~6자리의 열차 고유 번호를 확인하기
※ 열차 고유번호를 확인하기 힘든 경우 현재 도착하는 역의 이름과 어느 방향으로 가는 열차인지 전달하셔도 무방합니다.

③ 민원 내용을 문자로 적어서 보내기
- 취객이 고성방가 및 난동을 부린다 등 각종 민폐행위 등을 40자 이내의 내용으로 적어 문자로 전송합니다. 지하철 객실 내 생긴 모든 문제에 관핸 민원 신고가 가능합니다.

또타지하철 신고
또타지하철 어플을 이용해서 불편한 사항을 아주 간편하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또타지하철 어플을 사용 중인데요 여러 간편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필수적인 지하철 어플인 것 같습니다.
▶ 또타지하철 어플 기능
-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 확인
- 지하철 이동경로 확인
- 도착역 알림 설정
- 내 위치 조회
① 또타지하철 어플 실행하기
- 아래에서 또타지하철 어플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지하철 공식앱"으로서 신뢰성과 정보성이 확실한 어플이라고 생각됩니다.
- 또타지하철 어플을 실행시켜 아래 하단에서 "민원신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② 민원신고 메뉴에서 해당 내용을 클릭하여 민원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분실물 신고
물건을 두고 지하철에서 내렸던 경험 있으신가요? 저도 간혹 가다 물건을 두고 내려서 잃어버릴 뻔했다가 분실물을 되찾았던 경험이 있는데요 지하철에서 분실물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지하철 분실물 신고 및 찾는 방법
① 지하철에서 물건을 내리고 하차한 경우 하차한 열차의 방향과 하차 위치를 확인합니다.
② 서울메트로 콜센터(1577-1234)에 연락 또는 가장 가까운 역무실에 방문하여 물건과 열차 방향/시간/하차위치 전달합니다.
③ 역무원으로부터 물건의 위치를 전달받게 되면 해당 유실물센터 및 역에 방문하여 유실물 수령합니다.
단, 해당 분실물을 수령하기 위해선 신분증을 확인하니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